조립
항공 부품 소조립
목적
부품이나 재료를 툴이나 치구, 실런트를 이용하여 조립하는 공정
특성
1) 주요 조립 재료 특성
- 부싱
부싱은 미끄럼 베어링(일반적으로 저널 베어링이라고 표시함)으로 면과 면이 접촉하기 때문에 축이 회전할 때 마찰저항이 구름 베어링 보다 크지만 하중을 지지하는 능력은 일반적으로 커서 항공기 기계의 충격을 많이 받는 연결 구조 부분에 많이 사용되고 있음. - 리벳
강철판을 포개어 뚫려 있는 구멍에 가열한 리벳을 꽂아 넣고, 머리부분을 받친 후 기계·해머 등으로 두들겨 변형시켜서 체결. 대체로 연강(軟鋼)으로 만들지만, 특수용도에는 합금강·경합금으로 만들며, 종류는 머리의 모양에 따라 둥근머리 리벳·접시머리 리벳·납작머리 리벳·둥근접시머리 리벳·냄비머리 리벳·얇은 납작머리 리벳 등이 있음. 길이는 체결할 판의 두께에 따라 지름의 1.3∼1.6배를 더한 것으로 하고, 리벳구멍은 리벳지름보다 1mm 정도 크게 함. 작은 리벳을 박을 때는 가열하지 않고 상온에서 함.
리벳을 사용하여 결합한 부분을 리벳이음이라고 하며, 종류에는 겹치기이음, 맞대기이음, 평행형 리벳이음과 지그재그형 리벳이음, 전단면 이음 등이 있다. 리벳이음은 공작하기 수월하고, 접합부의 강도도 강해서, 건축물·보일러·다리·선박·가스탱크·보도교 등에 널리 사용. 리벳이음을 할 때, 기밀(氣密)을 필요로 할 경우에는 코킹(caulking)을 하며, 코킹을 완벽하게 하기 위해 풀러링(fullering)을 하는 경우도 있음.
공정 승인 현황
- BAC5000 / BAC5435 / BAC5004 etc.
생산 설비 현황
- PRESS (핸드3T, 유압)
- Drill Machine NAMBUK (NBTG-540)
- Radial Drill Machine (BR1.5)
- DIMPLE Riveter